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 김정은의 의도는?

등록일 2018.03.16
평창 동계올림을 계기로 조성된 북한과의 대화 무드가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개최 성사로 절정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올해 4월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5월로 예상된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는 북핵문제 해결의 중대 전환점에 서게 됐습니다. 오늘은 두 회담에서 어떤 논의가 이뤄질 지, 또 앞으로 어떤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자리에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 나오셨습니다. 소장님, 안녕하십니까?
 
1)  전격적인 북미정상회담 성사 

1-1. 김정은의 전격적인 회담 제의를 트럼프 대통령이 곧바로 수용하며, 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이 이르면 5월 중으로 열리게 됐습니다. 먼저 김정은의 회담 제의 의도부터 살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2. 사실 트럼프 대통령이 이 제의를 곧바로 수용한 것도 이례적인 일 아닙니까. 통상적으로 정상회담은 실무급에서 충분히 협의가 이뤄진 후 진행된다는 점에서 워싱턴 내에서는 이번 북미회담이 졸속으로 추진됐다는 비판도 나오는데요. 
 
1-3. 트럼프 행정부는 그동안 최대 압박정책을 통해 북한의 변화를 끌어내려고 했습니다. 최근 조성된 대화 국면과 관련해 압박정책의 효과 때문이라는 평가도 있는데, 어떻게 봐야 할까요? 

1-4. 북미정상회담 제의와는 별도로 북한이 미국에 파격적인 제안을 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어떤 제의가 이뤄졌으리라고 보십니까? 
 
1-5. 어쨌든 가장 중요한 것은 회담에서 실제로 어떤 논의가 이뤄질것인가가 아니겠습니까. 북핵 문제가 가장 중요한 의제가 되겠지만 구체적인 합의를 도출해 내기까지는 과정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어떤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십니까? 
 
2) 남북정상회담과 주변국의 반응 
 
2-1. 북미정상회담에 다소 가려지기는 했지만 4월 중으로 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합의된 것도 큰 의미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2-2.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은 한반도 주요 4강을 방문해 이번 회담과 관련한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남북·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더라도 북핵 문제를 안정적으로 해결하려면 6자회담 관련국의 지지가 필수적이기 때문인데요. 주변국의 반응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중국의 경우 남북간 대화와 북핵 문제의 평화적인 해결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는데요, 어떤 입장이라고 보십니까? 
일본은 남북미를 중심으로 갑작스럽게 대화 분위기가 조성된 것에 당황스러워하는 분위기입니다. 소위 저팬 패싱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대응에 나설까요? 
 
2-3. 청와대는 이번주부터 본격적으로 남북정상회담 실무 준비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지난 두 차례의 정상회담과는 아무래도 차이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떻게 진행될 것이라 보십니까?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과 함께했습니다. 소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이모티콘 그네가빨갱이
칠푸니하고 개박이 시대에 그러고 보니 잘 생각해보니??

안보와 국방에 힘 기울인 건 하나도 없고, 오직 딱 하나 뿐이더라!!~

'입으로만 까는 적화통일 두려우니 무조건 정신무장하고 북한과 묻지마 적대하자.'

오직 이것 뿐1~ 그 연놈들이 대체 재임중 안보국방에 힘쓴 게 이거말고 뭐가 더 있었냐? 있었다면 누구든 사실대로 말해보시지. 없지?? 그러니 이 연놈들이야말로 빨갱이지. 말로만 위장하는 건 아무나 다 할 수 있어. 그걸 알아.   18-03-18  | 수정 | X 
이모티콘 칠푸니가간첩
칠푸니가 탄핵당해 파면은 물론 감방까지 가게 된 건, 솔직히 단순한 부정보단 '저런 말로만 안보, 행동으론 종복' 으로 해대는 탓에 나라안보가 위급해지게 만든다는 이유도 크게 한몫했을걸?

칠푸니는 절대로 안보대통령이 아니다. 솔직히 칠푸니시대에 북한이 정상적이기만 햇다면 바로 남침햇을걸?

칠푸니 빨갱이 년에게 나라 게속 맡기면 정말 적화통일되겠어. 그래서 부하인 홍준표 놈도 그 년에게 등돌리고 오히려 지금은 그 년을 야당보다 더 크게 처벌하고 매장시키자는 칠푸니 최고반대자가 된 거야. 그거 아니??~ ㅋㅋ   18-03-18  | 수정 | X 
이모티콘 그네가빨갱이
무식한 국뽕들은 모를지 모르는데, 실제로 젤 가는 빨갱이 개정은 졸개는 바로 전직 대똥 칠푸니년이다``~~~~~~

1. 한해에 무려 630억 달러 북한에 거저 준댄다. 핵포기만 하면~

2. 애기봉등탑 철거하라니까 바로 그렇게 했다.

3. 전단 날리지 말라니까 바로 경찰까지 동원해 탄압했다.

4. 개정은 죽이는 영화 인터뷰 수입하지 말라니까 바로 그런다. 그래서 아직도 정식 수입 못했다.

5. 지 옷이나 미용시술엔 돈을 펑펑 쓰면서 국방및 안보예산은 한푼도 인색했다. 실제 안보국방 무기개발은 김대중노무현 시절에 다 이루었다. 이명박 칠푸니 시절엔 전무했다. 독도함 및 이지스함 취항, 손원일급 잠수함 t50개발 흑표전차개발배치 모든장병에 K2지급 홍상어청상어 개발 등등. 말로만 안보국방 하냐? 이 국뽕대똥들아. 둘다 나라재산 다 해외로 엄청 빼돌린 순 도둑연놈들이란 최근 밝혀져서 둘다 감방에서 평생 썩게 됐지?? 알지?

이렇게 명확한 물증들이 다 있는데 칠푸니가 종북 빨갱이 아니라고? 그런데도 왜 저 미친 왜년을 아직도 무슨 안보의 여신이라도 된다고 저자신마저 속이면서 끝까지 숭배하는 닭빨들이 저렇게 많을까 몰라??

어이가 없네. 야 닭빨 정신병자들아. 너네가 왜 이북 빨갱이 김빨(북한주민들) 욕하냐?? 어이없네. 저자신을 보고 지가 욕하니 참 어이없다 임마등신들아~
  18-03-18  | 수정 | X 
이모티콘 개정은의도는
개정은은 분명 비핵화 조건으로 이런 조건 내걸 거야.

1. 먼저번 도둑년 칠푸니가 말한대로 매년 북한에게 630억달러 내놓으란 것. 80조가 당시 환율로 이거. 그래서 얘들이 저번에 그거 내놓으라고 한 거란다.

2. 미국도 별도로 저만큼 매년 공짜로 내놓을 것.

3. 미국도 한국도 [제 비위 거스리는 방송 일체 하지 말고 저 찬양하는 거짓말 우상숭배 방송만 해줄것]

4. 만약 북한에 민중봉기나 군사쿠데타 나면 미군한국군 동원해서 저 놈들 죽이고 진압해줄 것. 만약 북한을 지가 포기하면 미국한국에서 살게 해주고 수백억 연금을 공짜로 주고 거기서도 막 아무나 강간하거나 행패부려도 안 잡혀들어가는 권력날강도 특권을 줄 것.


등등이다. 이런 조건이 아니면 그는 절대 핵을 포기않을 것이다. 잘 알아둬라.   18-03-18  | 수정 | X 
이모티콘 개정은의도는
평창 올림픽에 참가한 의도는 어디까지나 '김정은 자신의 취향인 겨울스포츠를 보고 오라' 는 것 분이라고 생각되는데?

가서 응원단과 선수단 모두, 한국에 가서 기한 동안 실컷 먹고나 오라는 것 뿐이라고 사료되는데?

너무나 단순한 개정은 머리를 지나치게 높게 보면 신상에 안 좋아. 그뿐야. 개정은처럼 머리단순한 머저리들아~   18-03-18  | 수정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