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실전 배치 추진 움직임

등록일 2020.01.09

MC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경주입니다. 북한이 미국을 향해 충격적인 실제 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새해 메시지를 내놓은 가운데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자제를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인사회 자리에서 냉각된 남북관계를 풀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한편, 북한 내부에선 김정은 위원장의 지시로 북극성 계열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실전배치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도 국민통일방송/데일리NK 이광백 대표님과 함께 북한 안팎의 정세를 짚어봅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1. 최근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북한의 향후 행동에 따라 한미 연합군사훈련 재개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훈련을 재개할 것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는데요. 어떤 의도일까요?

2. 특히 한미 연합 군사훈련은 북한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안인데요. 미 국방장관의 발언에 대해 북한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죠?

3.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해 말 전원회의에서 ‘충격적인 실제 행동’, ‘새 전략무기 공개’ 를 예고했습니다. 새로운 전략무기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한미 연합 군사훈련 재개 시기와 맞물려 ‘벚꽃 도발’ 에 나설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4.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신년사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을 다시 한번 제안했습니다. 남북관계에서도 협력을 증진해 나갈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했는데요, 일단 미국의 이 구상에 동의할지 의문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5. 이런 가운데 미국이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을 사살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사건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압박으로 작용할까요?

6. 북한의 도발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많은 데요, 북한이 미국이 정한 금지선을 넘어서는 도발을 할 것인지, 그럴 경우 미국이 어떻게 대응할 걸로 전망하십니까?

7. 이번엔 북한 내부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북한이 북극성 계열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실전배치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죠?

8. 김정은 위원장은 “2022년까지 핵무기 탑재 핵추진 잠수함을 완성하겠다” 고 완성 기한까지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수함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사전 탐지가 어려워 요격이 어렵다고 하는데요, 결국 미국을 겨냥한 움직임이라고 봐야 하겠죠?

MC : 네, 잘 들었습니다. 오늘은 최근 북한을 둘러싼 한반도 현안을 살펴보고, 북한 당국의 북극성 계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실전 배치가 임박했다는 소식 들어봤습니다. 대표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