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을 통해 본 북한 당국의 불안감

등록일 2020.04.09

MC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경주입니다. 최근 북한 매체들에서 백두산 정신과 정면 돌파전을 부쩍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적 난관을 극복하자며 각 분야에서 정면돌파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대북제재와 코로나 사태 속에 북한 매체를 통해 드러난 북한의 경제 상황을 짚어보고, 과연 백두산 정신과 정면돌파전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자리에 국민통일방송/데일리NK 이광백 대표님 나와 계십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1. 지난 6일 노동신문 정론에, 백두산 정신이라는 제목의 정론이 실렸습니다. 북한 당국이 자신들의 처한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는 걸 드러냈다는 분석이 있는데요, 어떻게 보시는지요?

2. 노동신문 7일자 사설에서, 당원들에게 정면돌파전의 선봉대가 되자고 독려했습니다. 이 사설에서 나라의 위기는 안중에도 없고 자기 단위만을 위하는 현상, 특권, 인민위에 군림하는 현상 등을 질타했는데요, 정면돌파전을 하려해도 당조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이런 사설을 쓴 걸까요?

3. 노동신문 보도에서 현재 북한의 어려운 경제 상황을 엿볼 수 있는 기사들이 있습니다. 하나씩 짚어봤으면 하는데요, 심각한 전력문제를 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걸로 보이죠?

4. 정면돌파전의 일환으로 축산물 생산 증대도 강조했던데요, 눈에 띄는 생산 증대 방법이 있었습니까?

5. 그런데 지난해 북한에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확산하면서 축산업이 타격을 입은 걸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부분은 회복이 됐을까요?

6. 수산업 분야도 한번 살펴봤을면 합니다. 지난해 북한 매체의 해양수산 분야 기사 분석에 따르면 어선의 가동률이 저하되고 대신 양어의 비중이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유가 있을까요?

7. 북한이 정면돌파전에서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부문인 농업쪽 상황은 어떻습니까?

8. 북한 매체에 보도되지 않았지만 서비스(봉사) 부문은 코로나 사태 때문에 경영난을 겪고 있다고 하죠?

9. 북한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최근 북중 무역 상황도 정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북한 ‘전면 국경봉쇄’ 2개월…“일부 완화 움직임”

10. 쭉 이야기를 들어보면 북한이 현재 처해 있는 상황이 매우 어려워 보입니다. 경제적 어려움을 백두산 정신과 정면돌파전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MC : 잘 들었습니다. 오늘은 북한 매체를 통해 드러난 북한의 경제 상황을 짚어봤고요, 과연 백두산 정신과 정면돌파전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대표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